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지난 시간에 노트북 사양 보는 법과 모니터 고르는 방법에 이어서 TV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널 등 모니터와 비슷한 부분이 많으니 이전 게시물도 참고해서 한번 보세요.
TV 고르는 방법
크기
최근 TV 크기는 집 평수의 2배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추세인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1.5배 정도의 크기를 선호했는데요. 요즘에는 TV 기술도 많이 좋아졌고 선명한 화질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보다 더 큰 크기의 TV를 선호하게 된 것입니다.
넷플릭스 같은 OTT 구독을 통해 영화와 드라마를 시청하거나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등의 게임을 TV와 연결해서 하기 때문에 본인의 사용 목적에 따라서 크기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거실에서 TV를 시청할 때, 소파나 테이블과 TV 사이의 거리가 가깝다면 평수의 2배 크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큰 TV를 시청하게 되면 눈이 금방 피로해지고 시력에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거실이 넓어서 TV 사이의 거리가 멀다고 하신다면 3배 이상까지도 고려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시청거리가 대략 2미터 정도 된다면 65인치 이상의 TV를 선택하는 것이지요.
참고로 고해상도의 TV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작은 크기의 TV에서는 체감을 하기가 힘든데요. 비싼 돈을 주고 8K UHD TV를 구매했는데 정작 화면 크기가 별로 크지 않다면 화질의 차이를 느끼기가 힘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TV 고르는 방법 중에서도 화질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패널’과 ‘해상도’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널
무엇보다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패널의 종류입니다. 흔히 OLED패널, LCD패널로 크게 나누는데요. 각각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CD패널
LCD패널은 여러가지 종류의 패널이 존재합니다. LED, QLED, 나노셀, QNED, 최근 인기를 얻는 Neo QLED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LED TV만 순수한 LCD패널로 만들어지고 나머지 종류는 모두 특수 코팅이나 필름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패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CD기반 패널의 장점은 우선 가격이 저렴합니다. Neo QLED, QLED를 제외하면 보통 150만원 아래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성비’가 좋은 TV를 원하신다면 LCD패널 TV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QLED 패널 TV는 OLED보다 밝기가 더 밝고 화면이 번지는 ‘번인 현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외의 화질 면에서는 OLED패널의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OLED패널
반면 OLED패널은 LCD패널에 비해 ‘가격’과 ‘소비전력’, ‘번인 현상’ 빼고는 모든 것이 우수한 패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원 자체가 스스로 빛을 내는 소재이기 때문에 색재현율이 매우 우수하고 놀랍도록 선명한 색감과 명암비를 자랑합니다.
흔히 우리가 대리점이나 대형마트에 가서 놀랍도록 선명하고 색이 화려한 영상을 보는 것이 이러한 OLED 패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OLED는 같은 화면을 오래 틀어놓으면 잔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그만큼 전기요금이 많이 발생하고 가격도 상당히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200만원 중반 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또한, OLED는 패널 두께가 상당히 얇은 편이라서 인테리어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외부충격이나 파손으로부터 취약하다는 단점도 존재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상도
FHD
요즘 FHD 해상도 TV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1920X1080 해상도를 FHD라고 부르는데요. 기본적으로 컴퓨터 모니터 정도에 쓰이는 해상도이며 TV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4K, 8K UHD
반면 해상도는 요즘 4K TV를 기본으로 시작됩니다. 4K는 3840X2160의 픽셀로 가로 3840개의 픽셀과 세로 2160개의 픽셀이 화면에 담긴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콘텐츠를 즐길 때, 4K라고 적혀있거나 2160p라고 적혀 있는 영상이 있으면 이러한 4K TV로 감상하기 좋습니다.
반면, 8K는 7680X4320의 해상도를 자랑합니다. 4K보다 가로와 세로가 모두 2배 늘어난 픽셀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만큼 더 선명하고 세심한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8K, 4320p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픽셀이 4배 이상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실상 TV만 즐기는 분들이라면 아직 4K UHD 화질 콘텐츠도 많이 제공하고 있지 않는 수준이니 4K만 선택하셔도 충분히 다양한 영상을 무리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결론
TV 고르는 방법은 ‘해상도’와 ‘패널’, ‘시청거리’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청거리가 약 2미터 정도라면 65인치 이상의 TV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4K UHD 정도면 특수한 콘텐츠를 제외한 대부분의 TV 프로그램, 유튜브 영상, 게임 그래픽 등을 즐길 수 있으며 가성비 패널을 원하신다면 OLED보다는 LCD 계열 패널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