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전자레인지 구매가이드 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사하면서 오래 사용한 전자레인지를 바꾸려고 했더니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졌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왕 구매하는 거 오래 쓰는 생활가전이니 좋은 제품을 구매하려고 구매가이드를 찾아보았으니 전자레인지 사려고 마음 먹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전자레인지 구매가이드 TIP
출력 확인하기
먼저 소비전력과 출력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흔히 소비전력이 높으면 출력도 높겠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하시는데 의외로 제품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같은 출력이라도 소비전력이 천차만별이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력은 보통 700W와 1000W 두 종류로 나뉘는데 어느 것을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밀키트나 조리식품 포장지에 보면 대부분 구분을 해놓기 때문입니다. 간혹 1000W 기준으로만 적혀있는 것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조금 더 돌려주면 됩니다.
출력이 더 세다고 맛까지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단지 조리시간이 조금 더 짧아질 뿐입니다.
로테이션 기능
참고로 전자레인지를 살 때는 반드시 로테이션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자레인지는 회전하는 일반형 전자레인지가 있고 고정되어 돌아가지 않는 플랫 타입 전자레인지가 있습니다.
회전하지 않는 경우에는 내부에서 전자파가 이리저리 뻗어나가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생각보다 이게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간혹 만두나 피자를 돌렸는데 일정 부분만 익고 나머지 부분이 차가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로테이션 기능이 들어가 있는 전자레인지를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타이머 기능
제가 가장 강조하는 전자레인지 구매가이드 사항입니다. 요즘 타이머가 없는 전자레인지가 어디있냐고 말씀하시지만 저는 잘못된 선택을 해버렸습니다. 타이머가 있긴 있는데 버튼을 눌러서 10초, 30초, 1분 이렇게 설정하는 타입이 아니라 다이얼 식으로 돌리는 타이머가 달려 있는 제품을 사버린 것입니다.
이런 다이얼식 타이머 전자레인지는 사용하기 정말 불편합니다. 다이얼에 눈금이 그려져있긴 한데 내가 지금 몇 초 동안 음식을 돌리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1분을 돌리겠다고 다이얼을 움직였는데 정확히 1분을 조리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조금 더 추가되거나 모자라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부디 전자식 버튼으로 쉽게 시간을 조작할 수 있는 타이머 기능이 달린 전자레인지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더 싸다고 다이얼식 전자레인지를 구매하시면 저처럼 굉장히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내부 용량
간혹 저는 코스트코에서 피자를 사와서 집에서 돌려 먹습니다. 그런데 작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면 꼭 피자 끝부분이 전자레인지 내부에 닿게 되더군요. 이런 경우 괜히 찝찝합니다. 전자레인지 내부를 청소하더라도 음식물이 닿는다는 사실 자체가 불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충분한 용량의 전자레인지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0L 이상의 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저는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27cm 이상이 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정도면 코스트코 피자를 먹기에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참고로 코스트코 피자의 반지름은 22.5cm 정도입니다. 25cm짜리 접시를 사용해야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밀키트 피자도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조리하려면 가급적 큰 용량의 전자레인지가 편합니다.
기타 기능
요즘에는 전자레인지에 다양한 기능이 함께 결합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에서 나오는 비스포크 큐커는 전자레인지 기능뿐만 아니라 에어프라이어, 그릴, 토스터 등의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주방 공간이 부족하다면 이런 올인원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본인의 요리, 조리 스타일에 맞게 이러한 제품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올인원 제품인만큼 활용도는 많지만 성능이 마땅치 않다는 후기도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구매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전자레인지 구매가이드 주의사항
이렇게 전자레인지 구매가이드를 말씀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반드시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간혹 스테인리스나 알루미늄 호일, 캔 등을 넣어서 돌리시는 분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자레인지가 망가지고 심각한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젖은 천이나 종이를 넣어 돌리는 경우에도 잘못하면 화재가 발생하니 가급적 피하시기 바랍니다. 유리 용기의 경우에도 전자레인지 전용이 아닌 경우에는 파손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컵라면 용기 같은 스티로폼 제품이나 플라스틱, 비닐류 제품은 가급적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에 가열될 경우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달걀이나 우유를 그냥 넣어서 돌리면 터지고 청소하기가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뚜껑이 닫힌 병이나 밀봉된 음식물을 돌릴 때도 터질 수 있으니 느슨하게 공기 구멍을 만들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론
오늘은 이렇게 전자레인지 구매가이드를 알려드렸습니다. 참고하셔서 나에게 맞는 좋은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자레인지 외에도 ‘노트북 사양 보는 법’, ‘나에게 맞는 정수기 고르는 법‘, ‘와플메이커 고르는 법‘ 등 다양한 생활가전 팁들을 올리고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