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에어프라이어 고르는 방법

오늘은 나에게 맞는 에어프라이어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제품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형태와 용량, 성능에 따라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보세요.

에어프라이어 고르는 방법

형태

에어프라이어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하나는 ‘오븐형 에어프라이어’이고 다른 하나는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인데요. 그 모습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오븐형 에어프라이

이것이 오븐형의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그릴이나 트레이를 넣어서 원하는 만큼의 음식을 조절해 넣을 수가 있습니다. 2단 또는 3단으로 여러가지 음식을 종류별로 넣기 좋습니다. 기기 내부 윗부분에 그릴을 올려놓으면 보다 바짝 익혀서 먹을 수가 있고 반대로 아랫부분에 놓으면 적당한 온도로 오래 굽기에 적절해집니다.

이러한 오븐형의 장점은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양쪽에 트레이가 아닌 꼬치 형태의 금속 바를 꽂으면 로티세리 치킨 같은 걸 조리할 수 있습니다. 안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바베큐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일부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역시 로티세리 기능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오븐형의 경우 청소가 조금 귀찮고 기계 자체의 크기가 커서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는 바닥 면적이 넓고 사각형 모양의 바스켓이 있는 제품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아무래도 보다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면에서 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용량이라도 모양이 더 바닥이 깊고 모양이 사각형인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는 사용하기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재료를 다 넣어서 작동시킨 다음에 그대로 빼서 먹으면 됩니다. 세척 역시도 오븐형 에어프라이어에 비해서 간편한 편입니다.

하지만 재료끼리 맞닿은 부분이 잘 안 익는다는 단점이 있고 열선이 위에만 위치해있어서 아래쪽에 있는 재료는 덜 익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조리 도중에 한 번 위아래 재료를 뒤집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용량

다음 기준은 ‘용량’입니다. 보통 에어프라이어 고를 때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지요. 개인적으로 공간이 허락한다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어떤 요리를 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가장 작은 용량으로 3L 제품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추천하지 않습니다. 에어프라이어는 공기가 데워져서 순환이 되는 과정에서 재료가 익기 때문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한데 3L 짜리의 경우 이 공간이 부족해서 조리 시간이 오히려 더 길어지고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인이 사용하더라도 최소 6L에서 9L짜리의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3인 가족 기준으로 12L짜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븐형을 사용해서 주로 고구마를 구워먹는데 사이즈가 적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1인~2인: 6L에서 9L 정도의 용량 추천
  • 3인 이상: 12L 이상의 용량 추천

정리하면 위와 같은 용량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12L 짜리 오븐형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미니 피자를 구워먹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2명, 3명이서 먹을 양을 충분하게 조리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오븐형의 경우 이렇게 트레이가 넓은 것을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개인적으로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보다는 사용하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가 이만한 사이즈의 음식을 조리하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성능 및 기타사항

사실 최근에는 제품 별 성능이 그렇게까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조작 방식이 어떤지(로티세리 기능, 온도 조절, 타이머 등) 판단을 해보고 제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에어프라이어 고르는 방법 중 꿀팁은 ‘소음’이 어떤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는 것입니다. 보통 야식을 먹기 위해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소음이 상당히 커서 곤란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소음에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미리 리뷰를 보고 어느 정도의 소리가 나는지 파악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 밖에도 스팀 기능이 있어서 세척이 편한지, 소비전력은 적당히 높은지(너무 낮으면 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음), 바스켓형이라면 식기세척기 사용이 가능한지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오늘은 이렇게 에어프라이어 고르는 방법에 대해 간단한 기준을 말씀드렸습니다. 이 밖에도 ‘노트북 사양 보는 방법‘, ‘모니터 고르는 방법’ 등 생활 가전을 쉽게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