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 4가지

오늘은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TV를 구매하기 보다는 빔 프로젝터를 구매하는 경우가 꽤 많이 늘었는데요. TV 고르는 방법은 예전에 설명을 드렸으니 이제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상도’와 ‘밝기’, ‘프로젝터 방식’, ‘키스톤’ 등의 기준이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질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 중 첫 번째는 무엇보다도 화질입니다. TV 대신에 빔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드라마와 영화를 보려고 했는데 화질이 좋지 않아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화질을 결정짓는 요인에는 빛을 투사하는 방식, 밝기, 해상도 정도가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투사 방식

흔히 빔 프로젝터의 투사 방식은 2가지로 나뉩니다. 빛을 쨍하게 내보내는 LCD 패널 투사 방식과 명암비가 훌륭한 DLP방식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3LCD라고 적혀 있는 것이 바로 이 투사 방식을 말하는 것인데요. 3LCD의 장점은 색감이 모니터처럼 쨍하고,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좋은 표현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부피가 너무 크고 명암비가 낮다는 점이 있습니다.

DLP 방식은 가볍고 부피가 작은 것이 장점이고 명암비가 뛰어나기 때문에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표현이 훌륭합니다. 하지만 밝기가 좀 어둡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상도

해상도는 모니터 고르는 방법에서도 한 번 다룬 주제인데요. 가로 세로에 픽셀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이 들어있을수록 더 화질이 선명해지고 섬세한 표현이 가능해지죠.

빔 프로젝터의 경우 보통 FHD인 경우가 많습니다. 1920X1080 해상도인데요. 더 높은 화질을 원하신다면 UHD 제품을 고르시는 것도 방법이지만 가성비는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해상도가 달라지면 가격 역시 크게 차이가 나고 체감되는 정도는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밝기

이번에는 밝기인데요. 위 사진을 보면 ‘안시루멘’이라고 적힌 부분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3,000안시루멘이라고 나와 있네요. 아마 이런 수치가 생소하실 텐데,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만약 내가 암막 커튼을 달아놓고 빛이 거의 없는 환경에서 빔 프로젝트를 사용한다고 하시면 대략 500안시루멘에서 1,000안시루멘 정도의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커튼을 쳐도 밝은 환경이거나 낮에도 자유롭게 사용하고 싶다고 한다면 최소 2000안시루멘 이상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밝기는 사실 환경에 따라서 화질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에 절댓값으로 어느 정도가 좋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어두운 환경인데 지나치게 밝으면 오히려 색 표현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사용 환경에 맞춰 적당한 밝기의 제품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투사 거리

그 다음 요소는 ‘투사 거리’입니다. 이건 내가 빔 프로젝터를 보는 환경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시청 거리가 1m 이내라면 거리 제약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단초점 방식’의 빔 프로젝터를 선택하세요. 100인치 투사거리가 1m~1.5m 정도의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정말 시청 거리가 협소해서 50cm 이내에서 시청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초단초점 방식’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단초점, 초단초점 방식의 빔프로젝터의 가격은 상당히 비싼 편이기 때문에 시청 거리가 넉넉하시다면 일반형을 추천드립니다.

화면 조절(키스톤)

마지막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에는 ‘화면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다 보면 생각보다 화면이 왜곡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화면을 교정해주는 기능을 키스톤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톱니처럼 된 부분을 이리저리 돌리면 화면이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줄어들고 늘어나는데, 이를 통해 화면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제품의 경우 키스톤 조절 기능이 장착되어 있지만, 일부 제품은 가로 또는 세로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잘 참고하셔서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요소

이 밖에 고려할 만한 사항으로 몇 가지 요소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체 소프트웨어

최근에는 빔 프로젝터에 자체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티빙 등 OTT 어플에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번거롭게 매번 핸드폰이나 PC와 연결하지 않고 곧바로 콘텐츠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예산이 넉넉한 편이라면 꼭 자체 소프트웨어 기능을 지원하는 빔 프로젝터를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소음

간혹 빔 프로젝터를 이용할 때 소음이 너무 거슬린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시청 공간이 협소한 경우에는 빔 프로젝트 소음이 더욱 잘 들릴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구매 전에 몇 데시벨의 소음이 발생하는지 스펙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첨부한 사진에서는 소음이 37db로 나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20db대의 제품도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조용한 제품을 원하신다면 이 소음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결론

오늘은 이렇게 빔 프로젝터 고르는 방법 4가지에 추가 기타 요소까지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 환경에 맞는 최적의 빔 프로젝터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