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이 오래 되어서 새로 하나 사고 싶은데, 사양 보는 법을 몰라 곤란하지 않으세요? 오늘은 아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노트북 사양 보는 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렵고 세부적인 내용 보다는 가장 중요한 5가지 기준을 가지고 알려드릴게요.
CPU, RAM, 저장공간, 운영체제, 그래픽카드
컴퓨터와 노트북은 위의 내용만 알아도 내 상황에 맞는 가성비 좋은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쉬운 이해를 위해 PC 성능 = 옥수수 수확에 비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 노트북 사양 보는 법, CPU
가장 먼저 CPU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PU는 인간으로 치면, 두뇌에 해당합니다. 얼마나 머리가 빨리 돌아가는지를 말하는데요. PC 성능을 옥수수 수확에 비유한다고 했죠? CPU가 좋으면 일꾼이 많다는 뜻입니다. 일이 빨리 끝나겠죠. CPU 칩에는 흔히 인텔칩이 있고, AMD칩이 있습니다. 먼저 인텔칩부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인텔 CPU
이 사진은 LG 2023 그램 노트북의 사양입니다. CPU에 인텔/코어 i7-13세대라고 되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i 다음에 붙은 숫자입니다.
인텔칩은 i3, i5, i7, i9 등으로 나뉘는데요. 이렇게 i 뒤에 붙은 숫자를 ‘일꾼의 수’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i3은 3명이 일하는구나, i5는 5명이 일하는구나 이 정도의 느낌만 가져가세요.
그렇다면 일꾼은 얼마나 필요할까요? 만약 내가 워드, 한글로 문서 작업만 한다면 일꾼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창만 띄워서 글자만 입력하면 되니까요. 그러니 i3와 같은 모델로 가성비 있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내가 영상도 틀어놓고, 인터넷 창도 여러 개 띄워놓고, 가끔은 게임까지도 하고 싶다? 그러면 당연히 일꾼이 더 필요하겠죠. 그래도 i5 정도는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사양 게임 또는 영상편집, 그래픽 작업을 한다고 하시면 i7을 사용하는 게 유리하다는 걸 이제 아실 겁니다.
마지막 i9는 초고사양 프로그램을 돌리거나 전문가 분들이 사용하시는데 솔직히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i7-13세대처럼 뒤에 붙은 ‘세대’에 관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울 것 없이 당연히 세대가 업그레이드 된 것이 좋습니다. 12세대보다는 13세대가 뭔가 보완이 되어 나온 것이겠죠? 즉, 일꾼의 출생년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i7-13세대라면 13년생 팔팔한 일꾼이 7명 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텔 CPU는 이렇게 해석이 끝났습니다. 핵심은 ‘달려 있는 숫자가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AMP CPU
역시 CPU 부분을 보시면 AMD, 라이젠5 – 4세대라고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라이젠도 마찬가지로 숫자로 성능의 등급이 나뉘는데요. 짐작하셨겠지만, 인텔처럼 숫자가 높을 수록 유리합니다.
대략적으로 비교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젠3 = 인텔 i3
라이젠5 = 인텔 i5
라이젠7 = 인텔 i7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이렇게 대응이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일꾼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그럼 이제 램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노트북 사양 보는 법 RAM, 램
위의 노트북 사양을 다시 가져왔습니다. 램 LPDOR5(온보드) / 램 용량: 16GB라고 적혀있는데요. 다른 것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 램 용량이 중요합니다. 이 램 용량은 옥수수 수확에 필요한 수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꾼이 많아서 옥수수를 많이 땄는데, 수레가 작으면 일 처리가 늦어지겠죠? 램 용량이 높을수록 수레가 커지기 때문에 작업도 빨리 끝낼 수 있을 겁니다. 보통 문서작업만 할 경우 램 용량은 4GB 정도면 충분합니다. 가벼운 게임 및 영상 정도면 8GB 램이 적당할 것이고 만약 그래픽 작업을 하시거나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린다 하시면 16GB가 좋습니다.
사실 램은 ‘다다익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가급적 높게 세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램 용량이 16GB라고 나오네요. 역시 i7의 좋은 CPU가 달린 만큼 램의 용량도 넉넉한 부분입니다.
3. 노트북 사양 보는 법, 저장공간
다음으로는 저장공간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말그대로 옥수수 저장창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동영상이나 사진 파일을 많이 저장한다 하시면 높은 용량의 저장장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창고의 종류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HDD
먼저 HDD가 있습니다. 약간 오래된 헛간 느낌입니다. 수레를 직접 끌고 하나씩 차곡차곡 쌓아야 합니다. 옥수수를 꺼내고 넣는데 시간이 꽤 들겠죠?
SDD
반면, SDD라고 하는 저장장치는 컨베이어 벨트가 깔려 있습니다. 쉽게 옥수수를 나르고 옮길 수가 있습니다. 대신에 그만큼 가격이 비쌉니다. 설비가 더 붙어 있으니까요. 요즘에는 이런 SDD가 대부분이라서 사실 HDD, SDD 구분이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
저장장치 용량의 경우, 보통 256GB/512GB/1TB/2TB 등으로 용량이 늘어납니다. 문서작업만 하실 경우에는 256GB도 충분하겠지만, 영화나 게임, 그래픽 작업 파일 등 고용량 파일을 자주 쓰시는 분이라면 넉넉하게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특히 고사양 게임, 4k 영상 등이 많아져서 용량은 나중에 아쉬워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512GB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스팀 게임을 몇 개 받다 보니까 저장공간이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NVme ssd라는 것이 나왔는데, 더 업그레이드 된 고성능 창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노트북 사양 보는 법,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쉽게 말해 옥수수를 지을 땅입니다. 일꾼이 아무리 좋아도 땅이 없다면 농사를 짓지 못하겠죠? 간혹 불법 운영체제를 다운 받으시는 분이 있는데, 불법으로 남의 땅에다가 농사를 짓다가 옥수수를 다 날릴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참고로 운영체제 가격은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로, 노트북 구매 시 옵션에서 추가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사진에서처럼 운영체제가 빠져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운영체제를 추가 설치하는 데 필요한 비용까지 계산하시는 게 좋습니다.
5. 노트북 사양 보는 법,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는 고사양 게임이나 포토샵, 영상편집 등 그래픽 작업을 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문서 작업만 하시는 분이라면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비유를 하자면, 옥수수를 잘 따지는 못하지만 감자를 캐는 데 특화된 친구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내가 문서작업만 하겠다는 경우엔 오히려 그래픽카드가 없이 내장그래픽 달린 모델로 사시는 게 유리합니다. 가성비가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이 사진에는 그래픽카드가 외장그래픽으로 RTX3050, VRAM 4GB라고 적혀 있습니다. 참고로 뒤에 적혀 있는 VRAM은 앞에서 살펴 보았던 램의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 자체에 달려 있는 램입니다. 그러니 감자를 캐는 수레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클수록 좋겠죠?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종류가 워낙 많아서 따로 등급을 찾아보시는 게 빠를 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다른 부품과 마찬가지로 숫자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3050보다는 3070이 좋고 그것보다는 4070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5가지 기준으로 노트북 사양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 그렇다면 복습을 해봅시다.
LG 그램 2023 16인치 스펙입니다. 모델명은 16Z90R-EA76K입니다.
먼저 CPU를 살펴보면 i7-13세대입니다. 13년생 일꾼이 7명 붙어있는 훌륭한 CPU입니다.
램의 경우에는 16GB, 넉넉한 수레를 끌고 다닐 수 있겠네요. 하지만 램 교체가 불가능하군요.
저장장치는 NVME 256으로 매우 빠른 ssd가 장착되어있네요.
문서작업만 하면 256GB의 용량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확장슬롯이 달려 있어 부족하다면 추가 설치를 해도 되겠네요.
운영체제도 윈도우 11홈으로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굳이 땅을 사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외장그래픽은 RTX3050으로 달려 있는데, 꽤 최신의 외장그래픽으로 우수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자 잘 캐겠네요.
종합해서 살펴보면, 꽤 고성능 노트북이고 고사양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도 무난하게 돌릴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문의 내용을 남겨주시면 노트북 사양 보는 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리고 제품 추천까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