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정수기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정수기 종류도 굉장히 다양해졌는데요. 굳이 나에게 필요 없는 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골라서 비싸게 구입할 필요가 없겠죠? 나에게 맞는 정수기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하셔서 구매해보세요.
나에게 맞는 정수기 고르는 방법
정수 방법
정수기 고르는 방법 첫 번재 기준은 ‘정수 방법’입니다. 정수기도 물을 걸러내는 방법이 여러 가지인데요. 흔히 ‘직수형’과 ‘저수조형’으로 나뉘어요.
그 작동 방식을 하나씩 설명하려면 어려우니까 간단하게 장점과 단점으로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수형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직수형’의 경우, 물을 바로 정수하는 타입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물이 고여있지 않고 바로 나오니까 물이 오염될 위험이 상당히 적죠. 그리고 직수형은 보통 얇고 슬림한 디자인으로 나오기 때문에 공간 차지가 적어요.
하지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정수할 수가 없고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서 쓸 때도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요. 직수형 제품의 경우 보통 가격이 높은 것도 단점이죠.
저수조형
반면, 저수조형의 장점은 물을 한번에 많이 사용할 수 있다는 거예요. 이미 저수조에 정수된 물이 저장되어 있으니까요. 냉온수 전환도 빠르고 가격대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수기를 오래 사용하지 않을 경우, 물이 계속 고여있게 되니까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생겨요. 그래서 하루에 물을 많이 마시는 분들에게 사용이 좀 더 적합하답니다. 이외에도 저수조 때문에 부피가 큰 편이며 전기 사용량도 많다는 단점이 있어요.
형태
정수기 고르는 방법 중 두 번째는 ‘형태’입니다. 요즘에는 정수기도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예전이라면 무조건 큰 부피를 차지하는 ‘스탠드형’만 떠올리셨을 텐데요. 요즘에는 좀 더 작은 크기의 ‘미들형’ 정수기와 싱크대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언더싱크형’ 정수기도 인기가 아주 많아요.
스탠드형
흔히 알고 있는 정수기 형태이지요. 타워형 정수기라고도 불러요. 주로 저수조형으로 사용되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가정보다는 학원이나 기업 등에서 많이 사용해요. 정수기용 물통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에는 호스를 연결해서 이용하는 제품도 많이 나왔어요.
미들형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수기 형태라고 할 수 있어요. 부피가 그렇게 많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주방 선반 같은 곳에 올려서 많이 쓰죠. 직수형 제품의 경우, 얇게 나오는 제품이 많아서 좁은 공간에서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해요.
언더싱크형
최근 많이 나오고 있는 형태의 정수기입니다. 삼성이나 엘지에서 많이 홍보하고 있지요. 싱크대에 설치해서 별도의 공간 차지 없이 바로 물을 따라 마시면 되는 혁신적인 제품이에요. 인테리어로도 훌륭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가격이 좀 비싼 편이고 얼음 기능이 없어요.
필터 사용 방식
정수기 고르는 방법 중에는 필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도 있는데요. 흔히 중공사막 필터(UF), 나노트랩 필터(NT), 역삼투압 필터(RO) 세 가지 방식을 많이 사용해요.
중공사막 필터
이 필터 사용 방식은 수돗물을 사용하는 정수기나 직수형 정수기에서 많이 쓰는 필터입니다. 정수기 필터 중에는 정수 작용이 가장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하지만 물 속에 포함된 미네랄을 흡수할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노트랩 필터
나노트랩 필터는 정전기를 사용해서 미생물을 걸러내는 필터 방식입니다. 중공사막 필터처럼 미네랄은 남겨놓고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고, 배관이 노후화 된 옛날 아파트 같은 곳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역삼투압 필터
세 가지 필터 중에서 가장 미생물을 잘 걸러내는 필터 방식입니다. 강력한 효율을 자랑하지만 물 속에 포함된 미네랄까지도 걸러버린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가격이 좀 비싼 편이에요. 만약 배관이 오래된 집이라면 이 역삼투압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거예요.
필터 교체 방식
예전에는 정수기를 사용하면 무조건 사람을 불러서 필터를 교체했었는데요. 요즘에는 사용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많이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덕분에 유지 비용이 좀 더 저렴해지고 있지요. 보통 정수기를 구매하면 필터까지 주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누가 내 집에 방문하는 게 부담스럽거나 좀 더 저렴하게 필터를 교체하고 싶다면 직접 필터 교체 방식의 제품을 골라보세요. 제품의 전면부 혹은 상단부 필터 부분을 직접 탈착해서 필터 교환이 가능한 제품인지 확인해보시고 구매를 결정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 외 기능
이 밖에도 정수기 고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어요.
얼음 기능이 있는지, 온도 조절을 섬세하게 할 수 있는지, 한 번에 원하는 ml만큼 물이 나오는 기능이 있는지, 고양이나 어린 아이가 사용할 수 없도록 잠금 기능이 있는지, 청소하기 힘든 사출 부위나 내부관을 살균해주는 기능이 있는지, 탄산수를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결론
오늘은 이렇게 정수기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기준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대입하셔서 좋은 제품을 골라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