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아이와 반려동물을 기르는 분들에게는 필수 가전제품이 된 가정용 CCTV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워낙 기능이 다양해져서 어떤 기준으로 사야 하는지 많이 망설이게 되는데요. 아래 4가지 기준을 보고 편하게 구매해보세요.
가정용 CCTV 고르는 방법
감지 센서
가정용 CCTV 고르는 방법 중 첫 번째는 감지 센서가 달렸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가장 핵심 기술이기 때문인데요. 보통 아이나 반려동물을 기르는 경우에 가정용 CCTV를 많이 고려하게 됩니다. 내가 집에 없는 동안 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홈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지요. 그런 목적에 알맞게 ‘움직임 센서‘와 ‘소리 센서‘가 달려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제품이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소리가 나거나 움직임이 감지가 되면 실시간으로 휴대폰을 통해 CCTV 화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당장 화면을 확인해볼 수 없다면 무슨 일이 벌어졌었는지 감지 센서가 시간에 맞게 영상을 녹화해주기 때문에 나중에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양방향 의사소통
두 번째 제품 선정 기준은 ‘양방향 의사소통‘ 가능 여부입니다. 가정용 CCTV 본체에 스피커와 마이크가 동시에 탑재되어 있는 제품이라면 내가 밖에 있더라도 언제든지 집 안에 있는 아이, 반려동물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물론 나는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집 안 상황을 확인할 수 있지만, 집 안에 있는 아이와 동물들은 나의 목소리만 들을 수가 있어요. 하지만 목소리만 전달할 수 있더라도 충분히 특수한 상황에서 저지를 하거나 간단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으니 상당히 편리합니다. 실제로 강아지를 기르는 분들은 강아지가 집 안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는 모습을 목격한다면 그만하라고 원격으로 혼을 낸다고 하네요.
보안
간혹 가정용 CCTV를 해킹해서 영상이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안에 강력한 제품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확인 방법은 내가 접근 권한을 설정한 와이파이 환경, 인터넷 환경 외에는 모든 접속을 차단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또한, 가정용 CCTV 소프트웨어 버전이 최신 날짜로 업데이트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주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해주는 제품은 그나마 보안에 신경을 쓰는 제품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화질
마지막으로 가정용 CCTV 고르는 방법은 ‘화질‘입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제품은 모두 화질이 괜찮게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넣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정말 화질이 좋지 않은 제품만 많았었는데 이제는 QHD 화질로도 제품이 나오더라고요. 물론 집 안에서 아이나 반려동물의 상태만 간단하게 확인하는 경우에는 FHD 정도의 화질도 충분합니다.
화질에 추가해서 내가 화면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지, 또는 시야를 넓게 볼 수 있는 제품인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내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이리저리 기계를 돌려가며 확인하는 게 훨씬 사용하기가 편하겠죠? 물론 강아지, 고양이가 움직이는 카메라를 보고 무서워하거나 고장낼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야간에 아이들이 자는 모습을 녹화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야간 촬영 시의 화질이 어떤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로 야간모드가 있는 제품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일부 제품의 경우, 밤에 촬영하면 아예 아무 것도 안 찍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오늘은 이렇게 가정용 CCTV 고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지 센서가 존재하는지,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는지, 보안과 화질 문제 때문에 이용에 불편함이 있지는 않을지 위 기준을 토대로 좋은 제품을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